Loading

학회소식

 
학회소식 뉴스레터

뉴스레터

[사회정책 신진연구자를 소개합니다] 오세현 연구위원님 2022/06/21 (15:32) 조회(79) 관리자

한국사회정책학회는 신진연구자의 학문적 발달과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분기별 발간되는 뉴스레터를 통해 신진연구자를 소개합니다이번 호에는 권소일 박사님오세현 연구위원님신영규 박사님 인터뷰를 담았습니다.

 

 

1. 현재 소속:

안녕하세요. 청주복지재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오세현입니다.

 

  

2. 관심연구분야


- 현재 관심 있는 연구분야

 저는 아동·청소년복지를 전공했습니다. 아동학대와 아동권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주복지재단에 입사한 후 여성폭력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해당 분야를 연구하게 된 사회적 배경

 2013년부터 아동학대 사건들이 자주 보도되며 아동학대는 사회적 문제가 되었고 국가는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2014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을 제정하고 아동보호시스템의 공공화를 시행하는 등 다양한 아동학대 관련 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3. 박사논문주제

 

- 박사논문의 주제

제 박사논문은 아동학대 뉴스와 댓글을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 후 최근 아동복지분야에서 엄청난 변화를 보이고 있는 아동학대 주요정책이 뉴스와 댓글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한 논문입니다.

 

 - 박사논문의 주요 연구결과

 아동학대 뉴스와 댓글에서는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2014), 어린이집 CCTV 설치 의무화(2015), 장기결석 전수조사(2016)와 같이 사건 정황에 대해 묘사할 수 있는 정책의 경우 내용이 도출되었지만 포용적 복지국가 100대 국정과제 선정(2017), e아동행복지원서비스(2018), 아동보호서비스 전달체계 공공성 강화(2019)와 같이 예방과 시스템 변화에 관한 내용은 뉴스와 댓글에서 도출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아동학대 사건에 대해 자극적인 보도를 막기 위한 공공 진상조사 실시와 시행되고 있는 아동학대 정책 홍보 등을 제안하였습니다.

 

 

4. 현재 연구활동 혹은 향후 연구계획


- 현재 진행중인 연구활동(향후 연구계획)

 현재는 청주복지재단에서 청주시의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체계 및 서비스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해당 연구활동의 기대효과

 청주시의 여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지원강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5. 학회에 바라는 점 혹은 하고싶은 말

학회를 통해 신진연구자들의 교류가 활발해지길 기대합니다.

 

 

6. 다음 뉴스레터 신진연구자 추천

 박봉선 연구위원님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