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학회소식

 
학회소식 뉴스레터

뉴스레터

[사회정책 신진연구자를 소개합니다] 문현경 박사님 2020/08/22 (16:30) 조회(109) 관리자
한국사회정책학회에서는 청년 신진연구자의 다양한 활동들을 응원하고자, 분기별로 청년 신진연구자 분들을 뉴스레터를 통해 
학회원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호에는 강상준, 고혜진, 문현경, 이다윤 박사님의 인터뷰를 담았습니다.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어떻게 연구의 길에 들어서게 되었나요?

안녕하세요. 영국 요크대학교에서 사회정책을 전공하고 현재는 국민연금연구원에서 연금제도연구실 부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인 문현경이라고 합니다.

 

행정학과 학사, 석사과정의 수업을 통해 복지국가의 정치에 매력을 느끼게 되며 이를 더욱 공부하고 연구해 보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석사와 박사학위 논문 또한 연금개혁의 정치를 다루는 내용으로 진행하면서 관련 문헌을 더욱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를 소개해주세요.


앞서 말한 대로 복지국가의 정치와 연금개혁 과정에서 관심이 있고, 요즘은 사회과학의 철학(존재론, 인식론)에 흥미를 갖고 있습니다.

 

최근에 작성한 논문을 소개해주세요.

 

박사학위 논문은 1998년과 2007년 연금개혁을 과정추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했습니다. 연구원 입사 후에는 적립식 확정기여형(FDC) 제도를 도입한 전 세계의 연금개혁을 탐구하고 평가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최근 삶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나 자신에게 더욱 충실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타인을 배려하지 말자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생각하거나 하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여 그 정도나 수준을 수정하지 말고, 원래 목표한 내용대로 소신 있게 추진하려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연구활동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모든 연구자들과 연구가 가능하다면 어떤 분과 연구를 해보고 싶나요?

 

고용형태 다변화가 연금제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대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학회에 바라는 것이 있으신가요?

 

소연구 모임을 권장하고 활성화해 주기를 바랍니다.

 

다음 소개시켜 주실 분은?

 

현재는 마땅한 분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추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